컴퓨터구조_명령어의 형태
2025. 2. 4. 09:41ㆍ컴퓨터구조
명령어의 형태
연산코드 + 오퍼랜드
수행할 연산 + 연산에 사용될 데이터 or 데이터가 저장된 위치
오퍼랜드
연산에 사용될 데이터
- 오퍼랜드는 없을 수 있다
- 오퍼랜드는 하나 이상 있을 수 있다오퍼랜드 필드연산에 사용될 데이터가 저장될 위치
(주소필드)
연산코드
데이터 전송
데이터를 옮기는 행위
- 레지스터 -> 레지스터
- 메모리에 저장
- 메모리 -> CPU
- 스택에 저장 : 푸쉬
- 스택에서 뺌 : 팝산술 및 논리 연산
- 사칙연산
- 논리연산
- 오퍼랜드에 1을 더함 or 오퍼랜드에 1을 뺌
- 참 or 거짓 (비교)
제어 흐름 변경
특정 메모리 주소로 실행의 순서를 옮겨라
- 특정 주소로 실행 순서 옮겨라
- 조건에 부합 시 특정 주소로 실행 순서 옮겨라
- 실행 중지해라
- 되돌아올 주소를 저장한 상태에서 특정 주소로 실행 순서 옮겨라
- 되올아올 주소로 돌아가라
입출력 제어
- 특정 입출력 장치의 데이터를 읽어라
- 특정 입출력 장치로 데이터를 써라
- 입출력 장치를 시작해라
- 입출력 장치의 상태를 확인해라
명령어 주소 지정 방식
연산에 사용할 데이터가 저장된 위치를 찾는 방법
== 유효주소를 찾는 방법
메모리 이용방식
- 즉시주소 지정 방식
오퍼랜드 필드에 직접 명시 - 직접주소 지정 방식
오퍼랜드 필드에 유효 주소 직접 명시 - 간접주소 지정 방식레지스터 이용방식
유효 주소의 주소를 명시래지스터 이용방식 - 레지스터 주소 지정 방식
연산에 사용된 데이터가 저장된 레지스터 명시 - 레지스터 간접주소 지정방식
연산에 사용할 데이터를 메모리에 저장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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