컴퓨터구조_명령어의 형태

2025. 2. 4. 09:41컴퓨터구조

명령어의 형태

연산코드 + 오퍼랜드

수행할 연산 + 연산에 사용될 데이터 or 데이터가 저장된 위치

오퍼랜드

연산에 사용될 데이터

  • 오퍼랜드는 없을 수 있다
  • 오퍼랜드는 하나 이상 있을 수 있다오퍼랜드 필드연산에 사용될 데이터가 저장될 위치
    (주소필드)

연산코드

데이터 전송

데이터를 옮기는 행위

  • 레지스터 -> 레지스터
  • 메모리에 저장
  • 메모리 -> CPU
  • 스택에 저장 : 푸쉬
  • 스택에서 뺌 : 팝산술 및 논리 연산
  • 사칙연산
  • 논리연산
  • 오퍼랜드에 1을 더함 or 오퍼랜드에 1을 뺌
  • 참 or 거짓 (비교)

제어 흐름 변경

특정 메모리 주소로 실행의 순서를 옮겨라

  • 특정 주소로 실행 순서 옮겨라
  • 조건에 부합 시 특정 주소로 실행 순서 옮겨라
  • 실행 중지해라
  • 되돌아올 주소를 저장한 상태에서 특정 주소로 실행 순서 옮겨라
  • 되올아올 주소로 돌아가라

입출력 제어

  • 특정 입출력 장치의 데이터를 읽어라
  • 특정 입출력 장치로 데이터를 써라
  • 입출력 장치를 시작해라
  • 입출력 장치의 상태를 확인해라

 


명령어 주소 지정 방식

연산에 사용할 데이터가 저장된 위치를 찾는 방법
== 유효주소를 찾는 방법

메모리 이용방식

  • 즉시주소 지정 방식
    오퍼랜드 필드에 직접 명시
  • 직접주소 지정 방식
    오퍼랜드 필드에 유효 주소 직접 명시
  • 간접주소 지정 방식레지스터 이용방식
    유효 주소의 주소를 명시래지스터 이용방식
  • 레지스터 주소 지정 방식
    연산에 사용된 데이터가 저장된 레지스터 명시
  • 레지스터 간접주소 지정방식
    연산에 사용할 데이터를 메모리에 저장